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심포지엄, 컨퍼런스, 세미나, 워크샵 차이점(symposium, conference, seminar, workshop difference)

by 마니모니무니 2023. 5. 28.
반응형

심포지엄(symposium)은 주로 학문에 관련된 주제를 가지고 해당 학술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특정된 주제에 대한 개개인의 의견 및 견해를 발표, 공유하는 자리입니다.

 

특정 학문 분야에 전문가들이 모이는 자리인 만큼 상대적으로 참가하는 인원의 숫자가 적은 편입니다.

 

전문가의 발표가 끝나면 주로 해당 주제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집니다.

 

한 가지의 주제를 다루기 때문에 모든 전문가들의 발표가 주로 하루 만에 다 이뤄진다는 것이 심포지엄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컨퍼런스는(conference)는 참가자들이 다양한 주제에 대해 각자의 견해를 서로 공유하는 격식을 차린 자리입니다.

 

컨퍼런스는 꼭 학술적인 성격을 띠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심포지엄과 다릅니다.

 

스포츠 관련 컨퍼런스, 무역 컨퍼런스, 의학 컨퍼런스 등 컨퍼런스의 종류는 무궁무진합니다.

 

특정된 주제에 대해 발표가 이뤄지고 정보를 공유한다는 점에서 컨퍼런스와 심포지엄은 비슷합니다.

 

반면, 컨퍼런스는 심포지엄과는 다르게 해당 분야에 대한 비 전문가도 참가가 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참가자 수가 더 많은 편입니다.

 

이로 인해 컨퍼런스는 규모가 상대적으로 크며 주로 이틀 이상에 걸쳐 치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symposium, conference, seminar, workshop 영어 뜻 차이

 

 

 

세미나(seminar)는 학술적인 모임에 한 형태입니다.

 

대학, 영리단체, 전문가 조직 등에서 주로 개최하며 복수의 세미나를 통해서 한 번에 한 개의 정해진 주제를 다루는 자리입니다.

 

세미나의 진행 담당자는 참가자들이 특정된 주제에 대한 배움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과 도구를 활용합니다.

 

세미나가 끝나고 개인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세미나와 관련된 정보가 포함된 자료를 제공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워크샵(workshop)은 세미나의 요소를 모두가 가지고 있습니다.

 

워크샵이 세미나와 다른 점은 해당 워크샵에서 배운 것에 대한 실 적용을 위해 그 자리에서 시험과 실험이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워크샵에서는 참가자들이 강의나 발표를 통해 배운 개념과 기술의 적용을 눈앞에서 체험하고 시청할 수 있도록 하여 기능적인 측면의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입니다.

댓글